반갑게 맞이하는 태도로
-적극적인 태도 훈련-
당신이 어느 위치에 있든 찾아오는 손님을 반갑게 맞이하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업무가 있어서든 아니면 친분이 있어서든 찾아오는 손님은 나름대로 당신을 기대하고 옵니다.
그런데 이쪽에서 맞이하는 태도가 소극적이면 처음부터 실망합니다.
사람마다 성격이나 습관이 달라서 어떤 사람은 지나치게 요란하게 손님을 맞이하는가 하면 또 어떤 사람은 손님이 찾아와도 본척만척하기도 합니다.
물론 필요없는 손님이거나 아무런 사전 약속도 없이 불쑥 나타나는 손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최소한 당신과 업무가 있어 온 손님에게는 반가운 태도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점에서 손님을 맞이하는 당신의 태도가 어떤지 냉정하게 생각해 보십시오.
앉은 채로 형식적으로 아는 체 하거나, 그냥 마지못해서 상대방의 인사에 응하는 태도가 아닌지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상대방을 맞이하는 태도가 형식적이면 이를 반가운 자세로 바꾸어야 합니다.
손님에 따라서는 의자에서 일어나서 두 손으로 상대방의 손을 잡으며 반갑게 맞이하는 제스츄어도 필요합니다.
또 당신이 창구에서 많은 손님을 맞이하고 있다면 새로 보는 고객에게 '어서 오세요'라고 가벼운 인사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사람은 첫인상이 중요합니다.
처음 대할 때 첫인상이 좋지 않으면 벌써 손님의 마음속에 불쾌한 기분이 싹트기 때문에 다음 대화가 순조롭지 않습니다.
첫인사는 대화를 잘 풀어가는 열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