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한 번 이런 경험을 한 적이 있읍니다. 병원에 문병을 가면서 겪 은 일입니다. 병원 현관에는 꽃집이 있어서 장미를 팔기도 하고 백합도 파는데 장미보다도 백합을 많이 파는 경우가 있읍니다. 병자를 문병 갈 때는 백합을 사 가지고 갑니다. 청초하기 때문에‥‥‥‥ ...
개인적으로 불쾌한 일이 있어서 잔뜩 찌푸리고 들어서는 손님에게 밝고 환한 미소로 대하면 불쾌한 기분은 눈녹듯이 사라집니다.
"웃는 낯에 침뱉지 못한다"는 말이 있듯이 확실히 스마일은 우울한 기분을 바꾸어주는 치료약입니다.
일반적으로 서양인들의 표정이 밝게 보이는 것은 그들이 사람을 만날 때나 이야기할 때 스마일이 많기 때문입니다.
특히 젊은 여성들의 경우 스마일 표정은 습관화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표정이 전체적으로 무표정하고 딱딱해 보이는 것은 얼굴에 미소가 드물기 때문입니다.
스마일이 없으면 아무리 친절한 태도를 보여도 상대방이 따뜻한 느낌을 가지지 못합니다.
특히 상대방이 우룰하거나 불쾌한 표정을 지니고 있을 때 이편에서도 똑같이 딱딱한 표정을 짓는 것은 좋은 서비스 자세가 아닙니다.
이들의 우룰한 표정을 당신이 스마일로 반갑게 맞을 때 그리고 스마일로 대답을 계속할 때 저절로 풀려집니다.
이런 점에서 본다면 스마일이야말로 불쾌한 기분을 풀어주는 가장 좋은 치료약입니다.
당신도 이 치료약을 많이 쓰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