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2024년 11월 04일
예수프론트라인

예수칼럼:현대적 고전으로 읽히는 최장기 베스트 셀러!
4영리에 대하여 들어보셨습니까?
양치는소리:인터넷 선교원 후원이사 목사님들의 글모음
비전이야기:우리들의 이야기, 독자들로 부터의 글모음
선교마당:선교사로부터의 편지, 선교지소개 등 선교에 관한 글모음

각종 자료 연결
영원한 명시
박광택코너

교회-단체연결

Vision2000

김준곤 예화모음

박성민의 성서보기

경제전망대

천일웅 변호사 이민법 칼럼

인터넷이모저모




동아일보
전자신문
조선일보
중앙일보
미주중앙일보
한국일보
미주한국일보
한겨레신문
라디오서울USA
The New York Times



  • [퍼온글]원칙중심 신뢰문화 정착하라

    글쓴이 : 안병민 날짜 : 2001-03-12

    스티븐 코비의 <글로벌시대 경쟁력 향상 방안> 원칙 중심 ‘신뢰문화’ 정착하라 수준높은 인간관계 구축, 어려운 현실 극복·시너지 효과 달 성에 도움

    글로벌 경제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높은 품질과 낮 은 비용을 유지하여야 한다. 그리고 고품질과 저비용 체제 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높은 신뢰의 문화가 구축돼 있어야 한 다. 높은 신뢰의 문화는 조직 구성원, 소비자, 공급자 등 모 든 사람들과 함께 조직 내부에서나 외부에서 의미있는 파트 너십을 구축하게 해준다. 결국 원칙 중심이 되지 않고서는 조직 전체의 신뢰 가치에 기초한 높은 신뢰의 문화를 성취 할 수 없다. 원칙은 조직과 모든 인간 관계에 해당되는 공정함, 정당함, 정직성, 성실성, 신용과 같은 기본 신조다. 원칙은 나침반 의 정북향처럼 항상 존재하고 항상 확실하며, 우리의 삶과 조직에 바위와 같이 굳건한 방향을 제시해 준다.

    만일 조직이 국제적인 경쟁력이 없고 지역 경제에 머물러 있 다면 그 조직은 예전 방식대로 바닥에 머물고 말 것이다. 그 러나 글로벌 경제는 그 막대를 너무 높이 들어 올려서 조직 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높은 신뢰의 문화가 요구된다.

    높은 신뢰의 문화는 실용주의와 이상주의 모두를 얻게 해준 다. 이것은 권한 부여와 품질 모두에 기초가 된다. 모든 사 람들이 『품질은 나와 함께 시작한다』고 믿고 바른 원칙에 기초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가져야 품질을 높 일 수 있다. 권한 부여와 품질은 높은 신뢰의 문화에서 총체 적으로 통합된다. 신뢰성은 신뢰에 선행하고, 신뢰의 뒤를 권한 부여와 품질이 따른다.

    인간의 잠재능력에 대한 믿음

    만일 당신이 조직 구성원들의 높은 성과를 원한다면 당신은 사람들에 대한 생각의 방식을 바꿔야 한다. 당신은 사람이 당신에게 있어 가장 가치있는 자산이며 엄청난 성취를 가능 하게 할 자산이라고 믿어야만 한다. 그리고 그들 역시 이점 을 믿도록 해주어야만 한다. 당신은 도토리 안에 있는 참나 무를 보아야 하며, 도토리가 커다란 참나무가 되도록 도와주 는 과정을 이해해야 한다.

    그들은 조직의 논리에 희생되기를 원하지 않는다. 그들은 자 신이 무언가 의미있는 일에 직접적으로 기여하고 있다고 느 끼고 싶어한다. 그것이 바로 진정한 동기유발이 돼 성과를 이루게 하며 개인 잠재력과 에너지 그리고 창의력을 끌어낸 다.

    대부분 사람들은 자기가 현재 수행하고 있는 업무가 요구하 는 수준 이상의 성취 능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관리자는 이점을 믿지 않는다. 대부분의 회사는 새로운 기술과 권한부 여, 언어, 팀빌딩, 파트너링 등을 도입하지만 낡고 관대한 권위주의 패러다임으로는 현재와 같은 상태에 머물 수밖에 없다. 변해야 할 것은 관리자의 마음 자세이다. 당신은 새술 을 낡은 부대에 담을 수 없다. 만일 당신이 만성적인 문제 를 해결하고 장기적인 성과를 얻고자 한다면 일회적인 해결 책으로는 불가능하다.

    이러한 새로운 사고방식을 가지려면 엄청난 인내가 필요하 다. 왜냐하면 당신은 내면으로부터 외부를 지향하는 방법을 따라야 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자신의 마음과 정신의 내면 을 바꾸어야 한다. 그래야 스스로 원칙중심이 될 수 있다. 바라건대 이것은 정상에서 시작하고 모든 계층의 사람들은 상당한 영향을 받게 된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평범한 바다 에 떠있는 탁월한 섬처럼 될 것이고 주목받게 된다. 그들은 조직 전체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한다.

    원칙의 실행

    많은 사람들이 시작은 잘 하지만 곧잘 엔트로피에 빠진다. 동력을 유지하려면 열정 이상의 것이 필요하다. 만일 당신 이 원칙 중심적이라면 당신은 모든 구조와 시스템 안에 이 원칙들을 구축해야 한다. 그 원칙들은 당신이 정보를 모으 는 방식, 사람들에게 보상하는 방식, 사람들을 고무하는 방 식, 심지어 최고경영자가 직원들을 평가할 수 있게 해주는 방식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지배한다.

    당신은 모든 사람, 팀, 부서, 지속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모 든 이해당사자들이 이러한 원칙에 맞게 수행하는지 측정할 수 있도록 3백60도 검토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어떤 것도 예외가 될 수 없다. 그래야 규정이 조직문화의 순도를 유지 한다. 당신이 지속적으로 원칙을 적용해 나가면, 원칙은 습 관이 되고 이 습관들이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개인적으로나 조직적 차원에서 쇄신하려면 지속적으로 개선 하고, 혁신하고, 재충전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곧 무기력 해진다. 평소에 열심히 톱날을 갈지 않으면 톱날을 갈 시간 을 따로 갖지 못한다. 규칙적으로 모든 이해당사자들을 3백 60도로 조명해 보는 체제를 갖추라. 만일 한 사람이 승진을 원한다면 그 사람은 부하를 포함해서 모든 사람으로부터 높 은 점수를 받아야 한다.

    모든 사람들은 태양이 빛날 때 빛날 수 있다. 그러나 폭풍 은 사람과 조직의 성품을 시험한다. 만일 당신이 높은 신뢰 의 문화를 지녔다면 어려운 시기는 오리려 백신처럼 성품의 힘을 강화시킨다. 그래서 그 문화는 시너지를 발휘해 분열하 고 반목하는 대신에 어려운 현실을 극복하게 해준다.

    원칙 중심의 리더

    당신은 원칙중심의 리더없이 원칙 중심의 문화를 이룰 수 없 다. 내일의 성공적인 리더는 그들이 회사를 소중하게 생각하 는 것 이상으로 원칙을 가치있게 생각할 것이다. 그들은 어 떤 조직보다 이 원칙에 충실하다. 그것이 바로 자기 조직에 봉사하는 최고의 방법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성품과 역량을 겸비한 인물이며, 지속적으로 성품과 전문지식을 향상시킨 다. 그리고 새로운 리더십과 청취능력, 학습기법을 발전시킴 으로써 자신의 역량을 확대해 나간다. 그들은 타인과의 관계 는 물론 자기의 신조, 경영과정 그리고 사명서의 중심에 원 칙을 놓는다.

    조직은 유기적이지 기계적이지 않다. 조직은 올바르게 살며 발전하는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생명력이 있으며 성장한다. 당신은 그들을 마치 식물처럼 보살펴야 한다. 성 장에 알맞는 조건과 기후를 조성해야만 한다. 농부처럼 최고 의 씨앗을 고르고 흙을 준비해 조건이 적당할 때 심어야 한 다. 그리고 최고로 성장해서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잡초를 없애주어야 한다. 이 모든 일은 절대로 서둘러서는 안된다.

    우리는 겸손한 성품을 통해 우리가 지배하는 것이 아니라 원 칙이 재배하며, 우리는 다만 강한 사회적 압력과 관성에도 불구하고 이 원칙에 충실히 따라야 한다는 지혜가 필요할 뿐 이라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자료제공 : 익제큐티브컨설팅

    - 함성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