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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 성시화 운동 불 지핀, 춘천 성시화

    천 성시화 운동은 한국 최초의 성시화 운동이다. 춘천 성시화 운동의 발자취를 통해 발전 과정과 다양한 성격을 평가해보고 앞으로의 과제를 살펴보자.

    성시화 운동의 시작( ’71~’72)

    성시화 운동을 일으키기 위해 하나님께서는 평신도 그룹을 준비시키셨다.

    수원 서울대 농과대학 캠퍼스에서 열린 한국대학생선교회 주최 민족복음화 운동 요원강습회( ’70.12.31~’71.1.3)에 평신도 몇 명이 참석, 춘천 복음화 의 꿈을 갖게 되었고, 성경 공부를 위한 춘천 평신도 성경구락부를 결성했 다. 그 후 김준곤 목사(한국C.C.C. 총재)의 추천으로 춘천 성시화 운동을 구상하게 되었고, 춘천 기독교 지도자들과 협의, 민족복음운동대회 겸 춘천 성시화 대회를 열기로 함으로써 춘천 성시화 운동은 본격 추진되었다. 곧 이어 춘천성시화대회( ’72.7.31~8.4)가 개최되었다. 강원체육관에서 열린 이 대회는 5천여 명의 대학생을 주축으로 전국의 기독교 전도요원이 춘천 의 각 교회와 협력하여 춘천 성시화를 위한 기도와 전도에 적극 동참했다.

    성시화 운동의 잠복기( ’73~’91)

    춘천성시화추진위원회가 해체되자 평신도성경구락부 회원을 중심으로 성시 화 운동의 재추진이 결의되었다. 이들은 월 1회 신앙 강좌를 개최했고, 지 사 등 기관장 초청 조찬기도회, 군부대와 교도소 방문 집회 등을 실시하였 다.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구체적인 구심점을 잃어버린 성시화 운동은 ’74년 이후 개교회 기도 운동으로 발전하였다. 성시화 운동의 정신이 기 도 및 교회 성장 운동으로 기초가 다져지는 시기였다. ’80년 1월 21일에 ‘80년대엔 춘천을 성시로’라는 기치 아래, 교역자들과 평신도들이 모여 ’80년대 춘천복음화운동위원회를 창립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그 해 ‘춘천 시민을 그리스도에게로, 춘천을 성시화하자.’를 주제로 전도대회 (7.31~8.3)를 가졌다.

    성시화 운동의 재정비기( ’92~’94)

    7, 80년대를 통해 춘천 지역 성시화 운동을 감당할 만한 충분한 교회 성장 을 이루었고, 이것은 춘천의 각 직장 신우회 활동이 활성화되기 시작하는 것을 통해 분명히 보여진다. 활기를 띤 신우회는 신일상호신용금고, 제일병 원, KBS 춘천방송총국, 한국은행춘천지점의 신우회 등이 있다. ’90년 4월 17일 기독교직장선교연합회가 창립되었고, 직장선교연합회가 춘천 성시화 운동에 참여하는 동기가 된다. 직장 신우회의 활성화에 박차를 가한 것은 주요 기관장 중심의 성경 연구 모임체였다. 이후 1994년도에 춘천기독교선 교연합회는 33개 신우회로 성장했다. 성시화 운동의 대중적 확산은 젊은 세대들에게 성시화 운동의 정신을 이어가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성시화 운동의 대 전환기( ’95년 이후)

    ’95년 9월 이후 춘천 성시화를 위한 기독교 기관장 기도모임이 활성화되 기 시작했다. 기관장 기도모임에서는 교통낙원 춘천만들기, 자녀안심하고 학교보내기, 건강한 가정만들기, 범죄없는 춘천만들기, 기독교연합화 결성, 성시화운동기구 구성, 기독교대학 설립과 성시 일꾼 양성 등의 열매를 위 해 목요일마다 기도하고 있다. 최근 춘천성시화운동본부는 조직을 재정비, 다시 한번 21세기 복음의 불꽃을 태우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춘천 성시화 운동의 평가

    춘천 성시화 운동의 발자취를 통해 몇 가지로 그 성격을 평가해 볼 수 있 다. 첫째, 민족과 백성을 사랑하는 운동이라는 것이다. 춘천 성시화 운동은 민족복음화 운동 집회를 통해서 복음을 체험한 사람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민족을 향한 복음의 도전을 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서 실천하자는 것이 성 시화 운동으로, 춘천 성시화 운동은 십자가에서 죽으신 예수의 사랑을 민 족과 백성에게 심어 주기 위한 것이다.

    둘째, 춘천 지역 평신도들이 중심이 된 자발적인 운동이었다. 민족복음화에 도전을 받은 일단의 평신도들이 춘천 성시화에 꿈을 갖게 됨으로써 시작되 었다. 이것은 춘천 지역 교회가 종교개혁 전통의 정신을 이어받아 실천하 는 성숙된 교회였음을 나타낸다. 성시화 운동이 평신도들의 자각 하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은 춘천 지역 교회가 성숙된 지도력 아래에서 인도되고 있 으며, 따라서 평신도들이 자신의 역할을 자각하고 이 일에 참여하게 되었 음을 나타내 준다.

    셋째, 말씀 중심의 운동이었다. 춘천 성시화의 꿈은 단순히 이상으로 시작 된 것이 아니라, 말씀을 들으며 영감을 얻고, 말씀을 연구하며 믿음을 가졌 던 것이다. 이런 말씀 중심의 전통은 초창기 평신도 성경구락부에서부터 최근의 기독교 기관장 기도모임에 이르기까지 이어져 왔다.

    넷째, 회개와 기도 운동이었다. 교회와 선교단체들, 지도자와 성도들은 먼 저 하나님과 민족 앞에 무릎을 꿇고 죄를 회개하며 기도하는 것부터 시작 하였다. 성시화운동본부가 창설되기 전 하나님께서는 성시화를 위한 기도 운동을 일으키심으로 성시화 운동이 기도 운동을 통해서만 가능하다는 것 을 보여 주었다.

    다섯째, 복음 전도 운동이었다. 태동기에 전국에서 5,000여 명이 모여 집중 적으로 전도함으로써 춘천은 놀라운 부흥을 경험하게 되었다. 이후로도 춘 천 성시화 운동은 한 영혼을 소중히 여기며 복음 증거하는 일에 집중했다.

    여섯째는, 교회 연합 운동이었다. 춘천 지역 목사들과 평신도들의 연합과 후원을 통해 하나님의 계획 속에 이뤄지게 되었다. 교회들의 성숙된 지도 력과 연합의식이 없었더라면 성시화 운동은 태동될 수 없었을 것이다. 일 곱째는, 지도자와 성도들이 하나되어 힘을 집중하는 총체적인 운동이었다.

    앞으로의 과제

    첫째, 복음 전도의 활성화이다. 한국의 25%가 기독교 인구이지만 춘천은 17% 정도에서 그치고 있다. ’90년대에 들면서 감소되고 있다는 보고이다.

    이런 시기에 영적 각성을 통한 총력 전도 운동은 시대적인 요청이다.

    둘째, 교회 연합을 통해서 성시화 운동을 후원하고 차세대 일꾼들을 양육 하는 일이다. 한 도시를 성시화하는 운동에 한 개인이나 몇몇 단체의 힘만 으로는 안 된다. 교회가 연합하고 적극적인 후원을 보여줄 때만 가능하다.

    신앙의 일꾼들을 말씀으로 양육하고 정치, 경제, 사회, 종교, 철학, 문화, 예 술 등의 모든 면을 교육시킴으로써 다가오는 세기를 준비해야 한다.

    셋째, 춘천 시민이 성시화 운동에 공감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 는 기독교적인 전략의 개발이다.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의 복을 향유하며, 하나님께 영광 돌릴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나감으로써 온 시민의 축 제 및 대중적인 운동으로 자리잡아 간다.

    넷째, 춘천지역 산업 진흥을 위한 21세기 대안 산업을 소개, 개발하는 일이 다. 끊임없는 연구와 토론, 실천의 노력을 통해 21세기 기독교 선교 운동으 로 성숙되도록 해야 한다.

    다섯째, 실사구시의 학문인 춘천학 형성을 통해 성시화 신학 및 철학을 발 전시키고, 성시 문명을 꽃피우도록 한다. 춘천학은 춘천과 관련된 모든 분 야를 연구 대상으로 하고 교회, 선교단체들, 학생, 교수, 관공서, 언론기관 종사자들을 비롯, 춘천을 사랑하는 사람들로 구성된 연구팀에서 형성시킬 수 있다.

    조남진·춘천성시화 운동본부장 겸 춘천성시화신문 발행인

    월드비전 강원도 지부장

  • - 조남진 -